[아이폰 사용방법 #5] 아이클라우드(iCloud) 사용방법 #1/2



아이클라우드(iCloud) 사용 방법 1/2


"아이클라우드(iCloud) 사용법을 모르면 아이폰의 기능을 반만 사용하는 것이다!"


글, 사진 _ 커피맨 ( www.icoffeeman.co.kr )



안녕하세요? 해피 해피 블로거 "커피맨"입니다.

오늘은 아이폰(iPhone)을 사용한다면 반드시 알아야 할 '아이클라우드(iCloud) 사용 방법'에 대해 강의를 하겠습니다.

여러분은 클라우드 서비스(Cloud Service)가 정확하게 무엇인지 알고 계십니까? 어렴풋이 알고 계시다구요? ^^

이 기회에 정확한 개념을 알고 넘어가 보겠습니다. 애플의 아이클라우드(iCloud) 서비스도 클라우드 서비스의 일종이므로 개념을 알고 나면 한결 사용하기 쉬우실 겁니다.


클라우드 서비스(Cloud Service)란?

데이터를 네크워크상의 가상공간 서버(Cloud)에 저장하고, 언제 어디서나 그 가상의 공간에 접속해 다운로드를 받을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클라우드 서비스를 이용하면 특정 단말기, PC나 스마트폰에 종속되지 않고 언제 어디서나 가상 공간에 접속함으로써 데이터를 불러오거나 저장할 수 있습니다.

쉽게 말하면 클라우드 서비스는 영화, 사진, 음악 등의 미디어 파일과 문서, 주소록 등의 콘텐츠를 가상의 공간, 즉 서버(Cloud)에 저장을 해두고 PC와 스마트폰 등의 어떠한 기기에서도 다운로드하여 사용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이제 본격적으로 '아이클라우드(iCloud) 사용 방법'에 대한 강의를 시작하겠습니다.

이번 강의는 내용이 너무 길어 두 번에 걸쳐 진행할 예정입니다. 첫 번째 강의는 아이폰(iPhone)에서 아이클라우드 이용을 위해 설정해야 할 내용들에 대해 알아보고 두 번째 강의는 아이클라우드 홈페이지 ( www.icloud.com )를 중심으로 이용 가능한 서비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아이폰에서 아이클라우드 서비스 이용을 위해 설정해야 할 것들 >





현재 커피맨의 아이폰 - '설정 > iCloud > 저장공간 > 저장 공간 관리' - 을 보면 아이클라우드에 커피맨의 아이폰이 백업(크기가 209.5MB) 되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아이폰(iPhone)에서 아이클라우드(iCloud)에 백업 설정하는 방법을 배우기 전에 먼저 아이클라우드에 백업되어 있는 데이터를 삭제하는 방법에 대해 배워보자. 현재 0.3GB(300MB)가 백업(①)되어 있다.




아이폰의 '설정 > iCloud >저장공간 > 저장 공간 관리'에서 '사용자 iPhone'(②)을 누른다. '정보' 화면이 나타나면 맨 아래로 드래그한다.




'백업 삭제'(③) 메뉴를 눌러 아이클라우드에 백업된 아이폰 자료를 삭제한다.

'설정 > iCloud' 화면을 보면 저장 공간(④)이 4.9GB로 늘어난 것을 알 수 있다. ①번(4.7GB)과 비교하면 0.2GB(200MB)늘어났다.  




'저장 관리 공간'을 보면 '백업' 메뉴에 백업 사이즈가 '0KB'로 표시되어 있다.



다음으로 아이폰(iPhone)에서 아이클라우드(iCloud)로 백업을 하기 위한 설정 방법에 대해 배워보자.


< iCloud 저장 공간 및 백업 개요 >

아이클라우드에 가입하면 5GB의 무료 저장 공간이 제공된다. 아이클라우드 저장 공간은 iOS 기기 백업, iCloud Drive, iCloud 사진 보관함, iCloud에 저장된 App 데이터 및 도큐멘트 그리고 iCloud Mail (@icloud.com 이메일 계정)에 사용된다. 공간이 부족할 경우 저장 공간 업그레이드를 할 수 있다. 저장된 항목을 삭제하여 공간을 확보할 수도 있다.


< iCloud에서 백업하는 항목 >

iCloud는 iPhone, iPad 및 iPod touch와 같은 기기에 저장된 정보를 기기가 켜져 있고 잠금 상태에서 전원에 연결되어 있을 때 Wi-Fi를 사용하여 매일 자동으로 백업한다. 아이클라우드에 iOS 기기 정보가 백업되면 손쉽게 새로운 기기를 설정하거나 이미 갖고 있는 기기에 정보를 복원할 수 있다.


iCloud에서 백업하는 항목은 다음과 같다.

1. 음악, 영화, TV프로그램, App 및 도서 구매 내역

2. iOS 장비에 있는 사진 및 비디오

3. 기기 설정

4. App 데이터

5. 홈화면 및 앱 구성

6. 아이메시지(iMessage), 텍스트(SMS) 및 MMS 메시지

7. 벨소리

8. Visual Voicemail

9. 건강 데이터

10. Homekit 구성


* iOS 기기는 해당 기기에 저장된 데이터와 설정만 백업한다. 아이클라우드에 이미 저장된 데이터는 포함하지 않는다. iCloud Drive에 저장한 연락처, 캘린더, 책갈피, 메일 메시지, 메모, 공유된 사진 앨범, iCloud 사진 보관함, 나의 사진 스트림 및 도큐멘트가 여기에 해당한다. iOS 기기에 iCloud Drive가 설정되어 있지 않지만 아이클라우드 도큐멘트 및 데이터는 설정되어 있는 경우, 아이클라우드에 저장된 도큐멘트는 백업된다.

(출처 : 애플 홈페이지)




아이폰 홈화면에서 '설정' 아이콘을 눌러 '설정' 화면이 뜨면 'iCloud' 메뉴를 선택한다.

'iCloud' 화면 중간쯤에 '백업' 메뉴가 '끔'으로 되어 있다. 이 메뉴를 눌러 '백업' 화면이 뜨면 'iCloud 백업'(①) 메뉴를 '켠다'(ON)




'iCloud 백업 시작'이란 대화창이 뜨면 '승인'을 누른다.

이 때 대화창에 뜬 내용을 주의깊게 읽어보자.

"iTunes와 동기화할 때 사용자의 iPhone이 컴퓨터에 더 이상 자동으로 백업되지 않습니다."

이 말은 아이폰에서 'iCloud 백업'을 'ON'으로 설정화면 내 아이폰이 아이튠즈(iTunes)와 동기화할 때 내 컴퓨터로 자동으로 백업하는 걸 포기한다는 의미이다. 기억하고 있자.

'iCloud 백업'을 켜는데(②) 조금 시간이 걸린다. 잠시만 기다리자.




'백업' 화면 맨 아래쪽에 '지금 백업'(③)이란 메뉴가 나타났다. ('iCloud 백업'을 꺼면 '지금 백업'이란 메뉴가 사라진다.)

'지금 백업' 메뉴를 누르면 위 오른쪽 화면과 같이 "백업 중... 남은 시간 계산 중..."(④)이란 메시지가 뜨면서 백업이 시작된다.




조금 기다리면 ⑤번과 같이 백업에 걸리는 시간이 나타난다.




끝으로 '설정 > iCloud > iCloud Drive' 메뉴를 누르면 'iCloud Drive' 메뉴가 뜨는데 맨 아래의 '셀룰러 데이터 사용'을 반드시 꺼두도록 하자. 

만약, 켜두게 된다면 요금 폭탄을 맞을 수도 있다. (Wi-Fi 접속 상태가 안좋으면 아이폰이 자동으로 셀룰러 데이터를 사용하여 아이폰의 자료를 아이클라우드에 백업할 수 있기 때문이다.) 주의하자!!



이상으로 '아이폰(iPhone)에서 아이클라우드(iCloud)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한 기본 설정 방법'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이번 시간에 이어 '아이클라우드 사용 방법' 두 번째 강의를 진행하겠습니다.

읽고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로 문의해 주십시오.

감사합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12)

  • 신지우
    2016.04.20 11:21 신고

    설명 너무너무 잘봤어요!! 그런데 ㅠㅠ 아이클라우드가 원래 예전에는 제 폰에 사진이 찍히면 자동으로 아이클라우드에 업로드 됫엇어요 ㅎㅎㅎ 그래서 폰 용량이 다 찼을때 폰 앨범에서 사진을 삭제해도 아이클라우드에는 그대로 남아있었는데 지금은 ㅠㅠ 앨범에서 삭제하면 폰에도 삭제가 되요 ㅠㅠ어떻게 되는거에요? 이런식이면 폰 용량이 16기가이고, 클라우드는 유료로 50기가 사용하는데 폰 용량이 다차면 클라우드도 못쓰는거아닌가요? ㅠㅠ

  • 2016.05.27 22:19

    비밀댓글입니다

    • 2016.05.28 23:30 신고

      그건 따로 설정하지 않더라도 애플에서 평소 접속하지 않던 IP 주소나 컴퓨터에서 접속이 되면 애플 아이디(주소)로 메일이 날라오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저도 가끔 그런 메일을 받고 있습니다.

  • 익명
    2016.05.27 22:21 신고

    안녕하세요^^
    글 잘읽고 있습니다.
    하나 질문좀 할게요
    아이클라우드에 제가 사용하지 않는 피씨나 혹은 다른 아이피에서 접속했을경우 문자나 이메일이 오게 설정하는 기능이 있을까요?
    비밀글에 적으니 저도 볼수 없네요 ㅎㅎ

    • 2016.05.28 23:33 신고

      그건 따로 설정하지 않더라도 애플에서 평소 접속하지 않던 IP 주소나 컴퓨터에서 접속이 이상 로그인이 되었다고 애플 아이디(주소)로 메일이 날라오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저도 가끔 그런 메일을 받고 있습니다.

  • 임미진
    2016.07.27 13:17 신고

    안녕하세요
    아이클라이드 로 백업을했는되요.
    문의 하고싶은게요
    백업이 이루어 지면서 아이클라우드로 넘어가는
    사진은 자연이 폰에서 지워지면서
    폰의 저장공간이 늘어나는게 아닌가요?

    • 2016.07.27 13:20 신고

      아닙니다. 아이클라우드로 백업만 될뿐 아이폰 자료가 자동으로 삭제되지는 않습니다^^

  • 임미진
    2016.07.27 13:24 신고

    그러면 백업된 자료를 윈도우에서 확인하고
    폰의사진을 지우는 수동방식으로
    폰의저장공간을 늘리면 되는방법뿐인거지요?

    • 2016.07.27 13:32 신고

      아이클라우드 무료공간이 5기가 밖에 안되므로 먼저 아이폰에서 필요없는 사진은 삭제하고 백업하면 좋겠지요. 아니면 pc로 사진을 백업하거나 용량이 큰 다른 웹하드서비스 n드라이브 등에 백업하시길 권해드립니다^^

    • 2016.07.27 13:33 신고

      백업 후 사진을 아이폰에서 지우세요

  • 정현
    2016.11.06 10:19 신고

    아이클라우드에서 동영상 클릭 후 비디오 저장 눌렀는데 복사본 다운중 뜨고 나서 어딜가도 찾을 수 없어요. 어디서 찾을 수 있는지 궁금하고 용량이 차지한 건지도 궁금해요

    • 2016.11.06 17:05 신고

      안녕하세요? 말씀하신 부분을 정확히 이해를 못했는데 동영상을 아이클라우드 드라이브에 저장하신 건가요?

Designed by JB FACTORY